WABA Korea는 WATSU Therapy를 제공하는 공인된 Watsu Center입니다. WABA 공식 한국지부 (WABA Korea)입니다.
Home > WATSU 소개 > 수중에서의 변화

수중에서의 변화

수중에서 일어나는 마법, 왓츠(WATSU)

WATSU 치료 모습

순환계(Circulatory System)

  1. 혈액이 부력 때문에 처음에 심장으로 들어가고 흉강(chest cavity)의 대혈관으로 향한다.
  2. 중심의 혈액량이 70ml 정도 증가한다(60% 증가).
  3. 중앙 정맥압이 증가한다.
  4. 목부분까지 입수함으로 우심방(right atrial) 압력이 14-18mmHg 증가한다.
  5. 심장용량은 27%-30% 증가 이렇게 확장된 심근은 더 큰 힘으로 수축한다.(starling's law)
  6. 목 부분까지 입수했을 때 심박출량(stroke volume)은 35% 증가하고 마지막 심장 수축 용량 (end stroke volume)이 감소하며 마지막 심장 확장 용량(end diastolic volume)이 증가한다.
  7. 물의 온도가 약 36도에서 심박수는 올라가고 따뜻한 물(warm water)에서 약간 내려간다. 일반적으로 심박수는 따뜻한 물에서 운동했을 때 지상에서 운동한 것보다 10% 낮다.
  8. 심장 박출(cardiac output)은 목까지 입수했을 때 약 23% 증가한다.
  9. 말초 저항(peripheral resistance)이 따뜻한 물에서 감소하나 찬물에서는 증가한다.
  10. 물의 깊이가 얕은 곳에서 수중 유산소 운동은 심박수를 상승시켜 심박수에 영향을 미친다. 가슴깊이 대 허리 깊이 사이에 심박수는 8-11beats/min의 차이가 난다. 

심폐계 (Pulmonary System)

  1. 폐활량(vital capacity(VC))은 목 부분까지 입수했을 때 약 10% 감소한다. 폐활량 감소의 50-60%는 흉부 혈액량의 감소에 기인한다. 40-50%의 감소는 호흡근의 hydrostatic forces(유체역학적인 힘)의 약화에 기인한다. 특히, 횡격막(diaphragm)이 위로 향하기 때문이다.
  2. 입수해서 머리를 밖으로 내놓았을 때 입에서 공기압은(폐에서 나온 것) 가슴보다 27.2mm/hg 정도 덜 나간다. 이것은 호흡동안 부정적인 압력이 일어난다.
  3. 목까지 입수할 동안 총 호흡은 약 60% 증가한다.
  4.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에 안정 시 환기(rest ventilation), 호흡량(tidalvolume), 호흡율(respiratory rate) 혹은 운동 시 환기량이 약간의 변화를 보인다.

골격계(Musculoskeletal)

  1. 부력과 수중에서 유체역학적인 압력은 임파의 중앙으로 되돌아오고 동화된 세포 외액의 연 조직(soft tissue)의 압박이 일어난다.
  2. 물속에서는 부종(edema)이 침대에서 휴식을 취할 때 보다 더 빠르게 감소하고 활동적인 운동 의 효과를 더 해준다.
  3. 근육에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고 근육에 산소공급을 향상시키며 근육 및 대사의 마지막 생성물들의 제거를 높여준다.
  4. 따뜻한 물로 인해 혈액공급이 향상된 것으로 기인한 근 이완이 증가되고 교감신경계(sympa N S)의 활동이 감소한다.
  5. 근방추(muscle spindle) 활동의 감소로 감마 섬유(gamma fiber)활동이 감소되었기 때문에 아마도 경련을 일으키는 근육(spastic muscles)들이 약간은 억제(inhibition) 되는 것이다.
  6. 관절에 압박하는 힘이 감소한다.
  7. 운동을 위한 연조직(soft tissue) 의 동원

신장계(Renal System)

  1. 입수(immersion)는 혈액량을 집중화한다.
  2. 입수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서 신장 반응이 증가한다.
  3. 찬물에서 혈관수축(vasoconstriction)의 증가로 인한 신장 반응의 증가하며 뜨거운 물에서 신장 반응을 감소시킨다.
  4. 불안(apprehension), 두려움 그리고 다른 감정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배뇨  (diuresis)가 증가할 것이다.
  5. 신장의 반응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커지고 빨라진다.